개별 면접 일지
1. 면접 준비과정
클라이언트에게 신뢰를 얻도록 한다. 센터에 오면 자주 이름을 부르고 안부를 묻는다.
지난 면접 일지를 보며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정보를 다시 확인하였다.
최대한 편안하고 친근한 분위기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2. 면집 목표
1)클라이언트의 학교와 가정 생활에 대해 대화하고 공감한다.
2)클라이언트가 겪는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3. 과정기록 및 분석
면접 내용
클라이언트는 아동센터 내에서 학습이외에는 큰 불만은 없는듯하다. 문제집을 풀지 않겠다면 다른 어떤 것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 대화해 보았다.
<주요 면담 내용>
실습생 : 만약에 아! 센터에와서 문제집 안푼다면 말 야. 이는 무얼 하고 싶어? 이는 뭘 좋아하지?
스마트폰 게임하는 거 빼고 말해줄 수 있을까?
: 잘 모르겠어요~ 다른거 해본 적은 있는데 좋다는 생각을 잘 안했어요. 그냥 했어요.
실습생: 그럼 말이야, 운동 같은건 어때? 태권도나 학교 친구중에 하는 친구들 있어?
아요. : 네! 하는 친구들 있어요. 태권도 하면 좋을 거 같아요.
태권도 이외에도 노래부르기나 드럼치는거 간단한 피아노 반주등에 대한 승현이의 생각을 물어보았고,
공부만 빼면 무엇이든 다 좋을거 같다는 말을 들었다.
실습생 분석
클라이언트의 생활 전반 의 어려움이 학습으로 쏠 리 학습스트레스가 너무 나 심한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센터에서만이라도
당분간 학습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공부 이외에 다른활동에 취미 붙여 보도록 센터에서 를 지원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실습지도 내용
실습생의 의견을 참고 하여 회의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승현이 에게 도움이 될수 있 는 방법을 간구해 보 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주요한 면접 장면에 대해서는 대화체의 기록을 직접 인용하는 것을 권장함.
※ 면접자의 의도적인 개입,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모두에 주의하여 기록할 것.
※ 상기 내용이 포함된다면 기관 및 면접 상황에 맞추어 별도의 양식을 활용해도 무방함.
4. 면접 목표 달성에 대한 평가
클라이언트와 대화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생활전반의 어려움이 학습으로 쓸려 학습거부상태가 매우 심하고 이대로 학습만을 밀어부친다면 결국 이는 학습거부가 더 심해질거 같은 생각이 들어 가 좋아할만한 다른 활동을 추천하였다.
실습생으로서 클라이언트의 생활에 개입을 한다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이었다. 매우 조심스럽게 건의
드렸고 참고 하겠다는 답변을 들어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클라이언트의 아픔에 대해 모두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어느정도는 공감할 수 있었다.
그러나 말솜씨가 부족하여 상담을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진행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었다.
어떻게 유도하고 상담을 마무리 해야할지 우왕좌왕하고 어설펐던 거 같다.
클라이언트가 때론 한숨을 쉬며 불편해 하기도 했다.
아동센터의 상황에 대해서도 이해를 못해 만약 클라이언트가 다른 활동에 대한 수업을 받게되면 비 용은 어떻게 할지? 재능기부? 지역연계? 후원자 연결?등 구체적으로 계획해야 될 거 같은데 아직 그 답은 찾지를 못했다.
내생각에는 재능기부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재능기부 지역연계+후원자 연결을 동시에 십시일반하 는 것이 좋을거 같았다.
무엇보다 가 좋아하고 적응 잘해서 꾸준히 할 수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도 알 수가 없었다.
다행스럽게도 센터쪽에서는 긍정적으로 검토를 하겠다고 하셔서 조금은 안심이 되었다.
5. 실습생 의견
실습을 위해 이루어진 면담이었지만 클라이언트와 대화하며 애정을 가질 수 있었고 좀 더 클라이언 트의 삶에 관심을 가질 수 있어 좋은 경험이 된 것 같다. 시작하기 전에는 해치워야하는 속제 정도 로만 생각했는데 클라이언트가 가진 아픔을 이야기하고 어떻게 하고싶은지 무엇을 도와줄수가 있는 지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마치 나도 사회복지사가 된 것 같았다. 부디 클라이언트에게 즐거운 웃음 이점점 더 많아지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어머니와 행복하게 살길 바라는 마음이다. 가능하다면 어 머니와 클라이언트 모두 전문가의 상담이나 스트레스 치료등도 함께 하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도 들 었다.
6. 다음 면접 계획
계획하였던 3회의 정기적인 면접은 끝났다.
남은 실습기간동안 비정기적으로 클라이언트와 만나 클라이언트와 더 대화 해보며 클라이언트가
지금보다 더 즐겁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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