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에 대한 연구설계는 일반적으로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와 양적 연구(quantitative research)로 구분할 수 있다. 발달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연구 방법으로 1930년대까지는 질적 연구가 폭넓게 인식되었으나
20세기 중반에 실증주의와 양적 패러다임을 강조하게 되면서 질적 연구는 차츰 감소되고 유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연구의 대부분이 통계적 분석법을 사용한 양적 연구로 이루어지다가 요즘 다시 질적 연구가 대두되었다.
아동에 대한 연구는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 그리고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단점을 보완하여 이 두 방법을 병행하는 연구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1. 양적 연구
양적 연구(quantitative research) 설계는 실험 연구와 비 실험 연구로 대별할 수 있다.
실험 연구와 비 실험 연구의 구분은 실험자가 계획적으로 변인을 조작하는가, 조작하지 않는가에 달려 있다.
여기서 변인(variable)은 양적 혹은 질적으로 변화되는 사람이나 사물, 사건의 측정 가능한 특성으로 정의될 수 있다.
실험 연구는 실험자가 독립변인(independent variable)을 체계적으로 조작하여 종속 변인(dependent variable)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밝히는 연구방법이다. 여기에서 변인이라 함은 사람이나 사물, 사건 등 어떤 것이든 양이나 질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아동 연구는 바로 아동 발달과 행동에 관계되는 변인들을 조사하는 것으로, 엄밀하게 통제된 상황에서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되는 변인을 체계적으로 조작하여 그 효과를 측정하는 연구 방법이다.
어떤 행동을 야기시키는 원인이라고 얘기되는 조건을 독립 변인이라 하고, 그 원인으로 말미암아 유발되는 반응이나 결과를 종속 변인이라 한다. 연구자는 독립 변인의 조작이 이루어진 실험 집단(experimentalgroup)과 아무런 조작이 없는 자연 상태의 통제 집단(control group)의 결과를 분석, 비교함으로써 독립변인의 영향 또는 원인과 결과를 밝힐 수 있다.
실험 연구는 실험이 수행되는 장소에 따라 실험실 실험 연구(experimental laboratory research)와 현장 실험 연구(experimental field research)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실험 연구 모두 독립 변인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조작이 이루어지고 다른 변인이 통제된다는 점에서는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험실 실험 연구는 실험실에서 연구가 수행되고 현장 연구는 자연적 상황에서 연구가 수행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비 실험 연구는 연구자가 특별한 조작을 가하지 않고 자연 상황에서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기 때문에 자연적 연구라고도 불린다. 비 실험 연구는 관련된 여러 변인들의 엄격한 통제가 불가능하므로 인과관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러므로 비 실험 연구는 연구자가 관심을 갖는 변인 조작이 불가능할 때 대단히 유용한 연구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2. 질적 연구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 설계는 단순화와 한계 설정을 최소화하고 현상의 복잡성을 최대한 있는 그대로 파악하려는 입장을 취한다. 질적 연구자는 연구의 맥락을 인위적으로 설계하지 않고 자연적인 맥락 일상적인 맥락에 자신이 참여하는 접근 방식을 취한다. 그리고 연구자와 참여자의 부단한 상호작용 속에서 연구가 진행된다.
질적 연구 설계는 일반적으로 비구조화된 면접과 관찰에 의해 수행된다고 할 수 있다.
면접은 양적 질적 연구 모두에서 활용될 수 있으나 양적 연구에서의 면접은 양화 할 수 있도록 구조화되어 있다.
그러나 질적 연구에서의 면접은 정형화된 것이 아니라 비교적 자유로운 질문으로 융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구조화되지 않은 면접법이 활용된다. 관찰은 연구자가 관심을 갖는 일련의 행동과 환경을 채택하고 자극하며 보호화함으로써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질적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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