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론

아동발달 연구자료 수집 방법

by 히히 호호 깔깔 허허 2022. 2. 11.

아동 발달에 대한 자료수집 방법으로는 관찰법, 자기 보고식 방법, 생리적 심리측정법 등이 이용된다.

 

1) 관찰법

관찰법은 어떤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그것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자연적 관찰과 구조화된 관찰로 구분할 수 있다. 관찰법의 절차는 연구자의 의도에 여러 가지 형태로 이루어지는데, 어떤 경우에는 관찰되는 모든 행동을 서술식으로 상세히 기록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미리 정한 관찰 항목을 적은 기록지를 마련해 놓고 행동을 관찰하면서 연구자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기록지에 행동 유무나 빈도 또는 행동의 강도나 시간적 길이 등을 표시할 수도 있다.

 

-자연적 관찰

자연적 관찰(natural observation)은 연구대상자의 행동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관찰하는 것으로,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아동과 부모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등이 좋은 예이다. 자연적 관찰방법은 연구자에게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행동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만, 연구자가 관심을 두고 있는 특정 행동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구조화된 관찰

구조화된 관찰(structured observation)은 연구자가 얻고자 하는 정보를 비교적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연구자가 인위적으로 구성된 실험실 상황을 마련하여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유발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다.

 

2) 자기 보고식 방법

자기 보고식 방법(self-reports method)은 연구대상자가 자신의 능력이나 태도, 생각, 과거의 경험을 묻는 질문에 응답하는 것으로, 임상 법 면접법, 질문지 법, 검사법 등 다양하다.

 

-임상적 면접법

임상적 면접법은 관찰에 융통성이 있으며 개방적 형태의 질문을 하고, 연구대상으로 하여금 자유롭게 반응하게 하는 방법으로, 개인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연구대상에게 일상생활 사건에 관해 가능한 한 자신이 생각하는 그대로 반응하게 함으로써 사고의 내용과 방법을 알 수 있고, 비교적 짧은 시간에 넓고 깊이 있는 자료 수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이따. 그러나 연구대상이 보고하는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이 얼마만큼 정확한지는 의문이며 편파 된 반응을 보일 가능성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아동의 언어능력과 표현력에 의존하는 만큼 사고를 언어로 표현하는 데 문제가 있는 아동의 경우 이 방법으로는 적절한 자료 수집이 곤란하다. 그리고 이 방법을 성공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면접자의 자질이 중요한 관건이 된다. 시간과 경비가 많이 들고 면접자를 훈련시키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경험이 많고 노련한 면접자는 주의 깊게 질문하고 아동이 분명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질문의 단서를 민감하게 파악하며 편안하게 면접에 임할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하여 면접을 성공적으로 이끈다. 개인 아동에 관해 보다 깊이 있고 광범위한 자료를 얻을 수 있고 심리적. 행동적 문제에 대한 저네적인 모습을 파악함으로써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된 배경을 알아낼 수 있지만 연구결과를 다른 아동에게 일반화시킬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질문지 법

질문지란 연구주제와 관련된 일련의 문항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작성한 것이다. 주로 연구주제에 대한 연구대상의 태도, 가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되며, 설문 지법이라고도 한다. 알아보고자 하는 문제에 대해 일련의 질문을 작성하여 질문지를 만든 후 그에 대한 반응을 기입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문해 능력이 제한된  영유아기에는 사용하기 어려운 제한점이 있다. 

질문지의 반응 유형은 자유 반응형, 다지 선택형, 찬반형, 진위형, 체크리스트형 등이 있다.

질문지법은 연구자가 연구대상에게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고,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대상에게 실시하여 대량 자료수집이 가능하며, 실시와 채점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임상적 면접에서 만큼 깊이 있는 자료를 수집하기는 어렵다. 질문지를 실시할 때 연구자는 응답자가 솔직하게 반응을 안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관성 있게 반응할 것과 반응에는 정답이나 오답이 없음을 알려 줄 필요가 있다. 질문지는 문장 해독력을 갖춘 아동과 부모에게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검사법

검사법 또는 심리검사법은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20세기 초 비네가 지능검사를 창안한 것으로 시작하여 점차 그 영역이 확대되었다. 표준화된 검사로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는 지능, 적성, 태도, 성격검사, 자야 개념 등 여러 종류가 있다. 

표준화된 검사는 전문가들의 실험을 거쳐 제작되며,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한 번에 여러 측면의 많은 자료를 수집하여 비교적 정확하게 수량화하여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표준화 검사는 검사의 실시, 처리, 이해, 활용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표준화되었기 때문에 검사 제작의 취지에 어긋나게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표준화된 검사라 해도 그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지 않은 것이 있어서 측정상의 오류나 해석상의 오류를 범하기 쉬운 단점도 있다. 

 

2) 생리적 심리측정법

생리적 심리측정법(psychophysiological method)은 지각 능령이나 인지, 정서적 반응의 기초가 되는 생물적인 특성을 밝히기 위해 생리적 반응과정과 행동 간의 관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심리 상태와 아주 민감한 심박률, 혈압, 호흡, 눈동자의 동공 팽창, 스트레스 호르몬 수준 등 자율신경계의 활동을 사용한다. 이 외에도 뇌파기록법이나 두뇌의 활동에 따른 두뇌 혈류의 변화를 컴퓨터로 영상화하는 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법도 사용된다. 그러나 생리적 심리측정법은 실제적 활용방법에서 전문적인 기술과 훈련이 필요하며 해석도 어렵다. 

 

'아동발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숙이론  (0) 2022.02.14
아동연구의 윤리  (0) 2022.02.12
아동에 대한 연구설계 방법  (0) 2022.02.10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접근방법  (0) 2022.02.09
발달에 대한 쟁점  (0) 2022.0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