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7
1. 오늘의 목표
1)상담자의 역할 및 자세 알아보기
2)클라이언트(아동)들에게 밝게 대한다. 반갑게 맞이한다.
3)동료(종사자, 봉사자, 실습자등)들과 협응 잘하여 업무 잘 진행한다.
2. 진행내용(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실습내용
14:00-15:00
실습교육 상담자의 역할 및 자세 알아보기
15:00-16:00
간식시간 및 배식지도(편식, 식사예절)
16:00-17:00
프로그램(감정코칭] 보조
날씨에 대한 노래 (날씨 비)
게임보조, 친구칭찬하기 활동
17:00-18:00
저녁배식 및 주방정리 보조 - 싫어하는 음식도 아주 조금씩
먹어볼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18:00-19:00
아이들 귀가보조 및 하루일과 마무리
3. 실습생 의견(배운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실습교육시간에는 아동상담자의 역할 및 자세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아동상담은 아동의 성장, 발달에 지장을 주는 장애를 극복하도록 아동과 가족에게 도와 주고 아동의 적응 및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켜 최적의 발달상태가 되도록 도와주는 전 문적인 과정이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또는 정신치료, 흔히 청소년까지도 그 대 상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에는 흔히 아동과의 직접적 면담 이외에도
가족상담 놀이치료 행동수정·시설치료 등의 방법이 많이 쓰여 진다.
아동상담자는 인간관계에 민감해야 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및 객관적 태도도 유지 되어야 하고 아동에 대한 존경심, 전문상담자로서의 전문성과 기술이 요구된다. 또한 아 등에게 무조건적인 긍정과 관심과 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 솔직성, 신뢰가 바탕이 되어 야한다.
감정코칭(저학년)
노래로 시작, '오늘은 파전을 먹어요♪ 비 오는 날이에요 랄라♪♪
막대기로 쓰레받기를 만들어 두 개를 움직여 쓰레기를 버리는 방법 찾기,
막대를 높이 쌓아 하나 씩 빼기를 하는데 시간에 쫓겨 빨리 한꺼번에 많이 쌓아서 빼기 를 할 때 힘들게 쌓아올린 탑이 우르르 무너졌다. 모든게임이 끝나고 아동들에게 친구 칭찬하기 하나씩 하기로 하니 센스가 있다. 멋지다. 그전보다 자했다. 활발하고 좋아졌다. 밝아지고 신종하면서 속도가 빨랐다고 칭찬을 하기도 했다.
감정코칭은 두 번째로 참여하는데 오늘은 시작부터 끝날 때 까지 아동들이 집중력을 가 지고 수업에 임했고, 놀이를 통해 아동들이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기다려주고 배려하는 모습을 발견할때는 놀랍고 대견스러웠다. 매주 다른 주제로 수업하시는 선생님도 너무나 존경스러웠다.
4. 실습지도자 의견
실습지도자
(인)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2021년 05월 20일 (0) | 2025.03.27 |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2021년 05월 18일 (0) | 2025.03.26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2021년 05월 10일 (2) | 2025.03.24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2021년 05월 12일 (0) | 2025.03.21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2021년 05월 13일 (0) | 2025.03.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