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2021년 05월 20일

by 히히 호호 깔깔 허허 2025. 3. 27.
반응형

반응형


2021.05.20

1. 오늘의 목표

1)프로포절 작성방법 알아보기

2)클라이언트(아동)들에게 밝게 대한다. 반갑게 맞이한다.

3)동료(종사자, 봉사자, 실습자등)들과 협응 잘하여 업무 잘 진행한다.

2. 진행내용(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실습내용

14:00-15:00

실습교육 프로포절 작성방법

15:00-16:00

간식시간 및 배식지도(편식, 식사예절)

16:00-17:00

음악심리지도(몸으로 감정을 말해요)참관

17:00-18:00

저녁배식 및 주방정리 보조 음식을 준비해 주신분들께 '감사합니다.' 인사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18:00-19:00

아이들 귀가보조 및 하루일과 마무리

3. 실습생 의견(배운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프로포절 작성방법에 대한 교육을 들었다.

1. 사업개요

사업개요는 프로그램의 얼굴과도 같다. 사업개요는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향에 대한 첫 인상을 심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사업개요는 전형적인 한 장의 계획서(one paper proposal)이다. 사업결정자들은 표지 한 장에 함축된 사업개요를 보고 프로그램의 중요 성과 지원 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이는 프로그램의 확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업개요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것은 사업명이다. 사업명은 프로그램의 제목과 부제 를 포함하는데, 그 효과성이나 의도가 충분하게 반영되도록 한두 줄로 집약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제목으로 충분한 의사전달이 어려운 경우 부제를 통하여 의미전달을 강화할 수 있으므 로 적절한 부제의 활용은 유용한 측면이 있다. 이 경우 부제와 제목은 서로 상호보환적 인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2. 사업의 필요성

사업의 필요성은 프로포절의 인증을 위하여 프로그램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근거가 되 는 부분이다. 사업의 필요성을 기술하는데 있어서 핵심은 논리성이다.

3. 기대효과

기대효과는 본 프로그램을 수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이익과 결과의 유용성, 사회적인 파급효과 등이 무엇인지를 예측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 것이다.

4. 대상자 선정

누구를 대상으로 해야 할지를 명확하게 정하지 못한 프로포절이라면 성공 자체를 판단 한다는 것은 불명확하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 다.

5. 사업의 목적과 목표

목적(Purpose)이란 프로그램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지향점이다. 사업의 목적은 무엇을 위해 이 사업을 수행해야 하는가를 2-3줄 정도로 제 시해야 한다.

목표(goal)의 경우 상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목표인 하위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으로 사용된다.

프로포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부목표(objectives)이다. 세부목표는 프로그램을 통해 달 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로 효과성 평가의 기준이 되며, 실현되어야 할 내용과 구체적 인 방법, 달성될 계량화된 목표수치 등을 포함해야 한다.

6. 사업내용

프로그램의 사업내용은 프로그램의 구조, 담당인력, 일정표 등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의 구조는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수행방법을 설명한 것이다.

 

7. 예산수립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은 예산으로 표현된다. 예산계획은 신청 프로그램의 총예산을 인건비, 관리비, 기자재 및 집기 구입비, 수용비, 사업비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각 항목의 산출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8. 평가계획

프로포절의 마지막 부분은 평가 계획이다. 프로그램을 수행한 이후에 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 및 방법들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전문적인 프로그램에 대 한 지원을 하는 기금일수록 보다 구체적인 평가계획안을 요구한다.

음악심리지도(몸으로 감정을 말해요)

00 이가 힘들어 한다. 감정을 표현함에 'ㅠㅠ'라고만 한다. 오늘 공부가 너무 하기 싫었는데 억지로 해서 그렇다고 한다. 선생님과 여러 가지 감정을 몸으로 표현하며 따라하며 웃으며 표현하다보니 조금씩 목소리가 들리며 끝까지 따라하는 모습을 보였다.

4. 실습지도자 의견

실습지도자

(인)

겉으로는 모두 해맑고 상처가 없는 듯 보이지만 이 곳의 아이들은 모두 내재된 분노와 상처가 있는 아이들입니다. 지금은 그것이 감추어져 잘 드러나지 않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드러날때가 있습니다. 그때 당황하지 마시고 잘 다독여 주시고 공감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습일지 첫날부터 보기   <------------------꾸욱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