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1. 기관의 역사
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시는 도농복합지역으로 인근에 미군부대, 공장지대 재래시장이 인접해 있고 가정해체로 인해
한부모 및 조손가정, 신빈곤충 등이 특히 많이 발생하고 있는 상태이며, 결식 방임 이동이 많은 지역이
지만 이러한 지역적 문제에 대한 사회적 안전 취약한 상태다. 이에 이 지역의 저소득 아동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제대로 성장할 수 있기를 소망하여 이 센터를 개소하게 되었다.
2) 기준 사업의 역사적 변전
2013년 4월 1일
지역아동센터를 개설하여 대부분의 강사는 자원봉사자로 이루어 저 있지만, 지역연계와 후원자 개발로 아동들에게 주로 댄스, 생활체육, 종이접기, 독서지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2014년 8월 야간보호사업을 실시(아동 15년)하여 야간에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을 보호하고, 정서
지원사업을 강점으로 하여 아동들에게 지원했다.
2015년 4월 희망토요일 사업 실시아등 11명하여 요일에 소외된 아동들에게 우쿨렐레 수업을 진행하며 정서지원을 지원했다.
또한 지역사회의 돌봄과 보호 수요의 증가로 2015년 4월 22일 35건 시설로 증원하여 운영하고 있으 며, 2017년 1월부터 현재 야간보호사업을 실시 15명하여 지역사회 이동들을 보호하고 있다.
3) 기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최근 도시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캐리어의 수요에 맞게 적절한 시기에 개소하였고 지역 아동들
에게 필요한 돌봄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되었다. 또한 평택역이 근처에 있어 보다 다양한
지역에서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이 이용할 수 있어 지역적인 면에서도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2. 기관의 목적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저소득 맞벌이 가정 등의 아동들이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 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빈곤, 위기 상황의 아동들이 누려야할 권리를 제공하고 발달단계와 아동상향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동뿐 아니라 가정의 문제를 해결해주므로 그 가정의 기능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본 기관은 시에 거주하고 있는 가정의 아동들을 주단위로 하며, 저소득가정 아동 35명이 주 클라이언트이다.
2] 주요사업
-보호(안전한 곳에서 건강한 생확지원)
돌봄 방학중 중.석식, 학기중 지원 및 간식지원 등 장관은 급식를 통해 대동의 신성광활동을 지원, 야간 보호, 목욕지원, 경기 건강검진 및 병원진료치치료 서비스 생성물지도, 위생교육, 예절교육, 5대안전의무교육 등을 통한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한다
정서(아동 및 가족에 대한 지원으로 가록기능강화)
아들개별상담을 통하여 아동의 정서와 심리상태를 파악하고 연고자상담,집단상담, 또한 음악심리지도, 감성코칭
등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내재된 정서를 표츨하여 건전한 자아상을 확립하도록 한다.
교육 아동청소년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을 통해 성장지원
기초학습지도(영어,수학지도 실시하여 학습을 시킨다. 댄스, 탁구, 우쿨렐레, 체육교실, 코딩로봇한 기교육으로 아들이 자신의 특기적성을 개발하여 미래의 꿈을 구체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문화(건전한 놀이와 오락, 아동의 정서적 성장 도모)
문화 및 체험들을 삶의 가치를 닫고 자신을 시킨다.
문화 및 체험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를 깨닫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향상시킨다. 야외활동 및 ,
문화공연(영화,뮤지컬) 관람을 통해 견문을 넓히며 생일파티등을 실시하여 아동의 자존감을 높이며 스스로 자신
이 소중한 존재임을 깨닫게 하고 긍정적인 자아발견 및 또래관계 기능을 향상시키며, 집단응집력을 높이도록
한다.
-지역사회연계(지역네트워크를 통해 아동청소년에게 필요한 서비스 제공)
운영위원회 활동 및 지역사회 전문가와 자원봉사자(푸드뱅크, 수정로타리클럽, 평택신한고, 비전고, 한광고)를 중
심으로 센터운영 전반에 대한 자문과 점검을 통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증대시킨
다.
3) 서비스 전달체계
기금관련
추진주체 보건 복지부
기능 및 역할
기본계획수립, 지침마련, 법령,제도개선 등 사업괄
국고보조금 지원 아동복지교사 예산지원사업 및 평가
사업운영 지도점검 평가 및 표준화 모델 개발보급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편및 관리 총괄
방과후 돌봄서비스 추진 기관간의 서비스 연계 조정
사업관련
추진주체
지역아동센 터 중앙지원단
기능 및 역할
종사자 교육기획 프로그램개발 컨설팅등 시설운영
시도지원단 사업 조정평가 및 아동복지교사 운영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관리지원
및 중앙지원단전산관리시스템 구축관리
연구개발 및 시설 평가사업 지원
홍보 민간자원 개발 연계 지원 등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
중앙부처 방과후 돌봄서비스 추진 업무 지원 등
도청
-사업계획의 검토·조정 및 국고보조 금 예산 집행
-관할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에 대 한 지도, 점검
-아동복지교사 시도별 사업총괄 및 지도점검
-도 평가사업 총괄(시도평가운 영단 구성·운영)
시청 여성가족과 아동친화팀
지역아동센터 관리, 예산지 원 등 운영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이 용·종결 관리
-지역아동센터 지도·점검, 후원금 내역 관리
-방과후 돌봄서비스 추진 기 관간의 서비스 연계·조정등
방과후 돌봄서비스 추진 기 관간의 서비스 연계·조정 등
아동복지교사 예산 집행, 운영관리
지역아동센타 지도,점검,후원금 내역관리
시 방과후 돌봄서비스 추진 기관간의 서비스 연계조정등
지역아동센 터 지원단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교육,컨설팅등
시설운영지원
사회복지정보시스템 관리평가사업 아동복지교사 교육 등 지원
특성화 사업 개발
홍보,정보관리,민간자원 개발-연계지원 등으로 네트워크 구축
방과후 돌봄서비스 추친 업무 지원 등
지역아동센터
지역아동센터 운영으로 방과후 돌봄 서비스 제공
방과후 돌봄서비스 추진기관 및 지자체 협조 등
4)기관의 대상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균형 있는 식단으로 아동으로 건강한 발전을 도모하며 특히 이들의 정서적 발달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해 아 동의 정서와 심리상태를 파악하고 내 정서를 표출하여 가진 자아상을 확립하도록 하는 점이 매우 인상 깊었다.
4. 기관의 행정사항
1 ] 기관의 조직구조
지역아동센터 조직표
아동복지교사
대표
시설장
운영위원회
어린이 자치위원회
생확복지사
아동복지교사
돌봄교사
급식조리사 도우미
각 프로그램 강사
사회복무요원
2] 예산, 후원 및 지원사항
2년 동안 자부담으로 운영하다가 2015년 4월부터 운영가 지급되어 시설장과 생활복지사가 급여와 프로그램을 지원받아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월 7130천원의 국가보조금(운영비)
을 지원받고 있다.(자세한 내용은 사회지시설 정보공시 참고)
3) 기존의 행정구조와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낮은 지원금으로 센미의 운명이 다소 불린 보였고, 슈퍼바이저의 활동으로 부족한 운영비는
작은 금액이지만 많은 후원자의 후원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1] 지역사회
인근에 미군기지, 공장지대, 재래시장, 원룸촌으로 인해 신빈곤층이 많고 한부모 가정이 많아
방치, 방영되는 아동들이 많다. 부도의 지대로 된 돌풍을 받지 못해 밤늦게까지 방황하고
배회하는 아동 및 청소년들이 있다.
2) 물리적 환경(시설, 공간 등)
8명의 공간으로 교육실, 교육실고, 상담실이 피로 피로 분리되어 있어 소그룹 활동을 하기에
적합한 환경이다.
아동들의 안전을 위해 최근 전제 철강공사를 진행하였으며,
사무실과 교육실 수납장을 새로 설지대 위생적인 환경이 되었다.
또한 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1교육실에서 개별적인 학습지도 등
전체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1 관계유형 및 내용
시청,
보건소,
대한적십자사,
병원,
시립도서관,
푸드뱅크,
청소년문화의 집
주민자치위원회,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로타리클럽, 파리바게트 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다양한 네트워크 및
교회,
프로포절제안서]을 통해 아동들에게 많은 서비스(프로그램)과 후원물품을 제공하고 있다.
2) 기관의 타 기관과의 관계유지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지역 아동에 대한 사회 복지 수준은 기대에 못미치는 설정이고 좀 더 지역사회와 다양한 기업의 참여가 활성화되는 제도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7.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람에 대한 인상이나 느낌
다문화 가정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가족 구상이 보이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 밝고 긍정적인 모습을 보 여주었다. 학습지도와 정서생활, 영양 상태 등 아이들의 균형있는 발전에 힘쓰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실습일지 처음부터 보기 <------------- 꾸욱 눌러 주세요.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습평가서 (1) | 2025.04.17 |
---|---|
실습 중간평가서 (1) | 2025.04.15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2021년 06월 01일 (1) | 2025.04.09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2021년 05월 31일 (1) | 2025.04.08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2021년 05월 27일 (1) | 2025.04.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