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5월03일부터 6월01일까지 매일 주 5회 14시부터 19시까지 실습을 하면서 센터 내 시간표 일정에 따라 상황에 맞게 실습 수행을 하였다. 지각이나 무단결석은 없었으며 매일 실습시간 10분 전에 도착하여 주변 정리 및 실습 업무 준비를 하였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생 교육 참여, 행정업무 보조, 간단한 청소 및 주변 정리, 아동들 학교숙제 확인,
오후 간식 및 저녁식사준비 보조, 수학지도, 파견 아동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의 프로그램참판 및 참여 및 보조, 자유 시간 이용하여 학습하기를 원하는 아이들의 학습 도우미, 아이들을 돌보며 함께 놀기 (파즐 맞추기, 블록놀이, 통아저씨 게임, 그림 그리기 등)를 적극적으로 수행하였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매일 10분전 출근하여 하루 일정 파악하고 준비하기
일주일동안 센터 아동들 이름 모두 외우고 인사하기
쉬는 시간마다 아동들과 놀이하기(게임, 놀이 등)
2) 목표의 달성 여부
매일 10분전 출근하여 하루일정 파악하고 준비하기 : 실습기관 중 매일 10분전 출근하여 청소 및 주방 일 도왔음
일주일동안 센터 아동들 이름 모두 의외우고 인사하기 : 일주일 동안 센터 내 아동들 이름과 학년 모두 외우고 매일 먼저 인사 하였음.
쉬는 시간마다 아동들과 놀이하기(게임, 놀이 등): 블록놀이, 퍼즐 맞추기, 통아저씨 게임 등 쉬는
시간에 아동들과 놀이 하였으나 매일 쉬는 시간마다는 수행하지 못함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문제 인식 능력
클라이언트에 대한 요구와 불편사항들을 파악하고 생활지도자들과 이야기 하였고
클라이언트와의 좋은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클라이언트와 친밀감을 갖기 위하여 노력하였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 가면서
클라이언트에게 어려운 점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려고 하였다.
3) 개입 기술/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능력
클라이언트가 힘들거나 어려움을 겪어 도움을 요청하면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었고 내
권한이 아니거나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경우 슈퍼바이저에게 보고하고 의논하여 도움을
받아 클라이언트를 도와주었다.
4) 면접 기술 / 기존 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클라이언트와 친밀감을 형성할 때까지 얼굴을 익히고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이야기 하거나 좋아하는 놀이 등을 같이 하려고 노력하였다.
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수첩을 향상 가지고 다니며 실습시간 중 일어난 일과 부분들을 메모하고 매일 실습일지를
작성하였다.
6) 클라이언트와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을 위하여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노력하였고
고민이나 도움을 요청하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도와주었다.
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 기관 외의 자원 활용
주위에 알려 후원물품을 지원 받았다.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아동복지론에 대한 교육기관 서적을 참고하였다.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가) 시간 준수, 과제 제출
14시부터 19시까지 실습시간 중 매일 15분전에 일찍 실습기관에 도착하여 간단한 청소와 주변 정리를 하며 실습 준비를 하였다.
나)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아동보호, 교육기능, 정서적 지원, 문화서비스 등의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아동센터의 목적에 맞게 아이들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배우는 자세로 실습에 임하였다. 그 중 아이들을 보호하는 기능과 정서적인 교감에 우선순위를 두고 센터 내 모든 아이들과 항상 매일 눈을 맞추고 인사하였으며, 먼저 인사하는 모습을 보이며 아이들에게 모범이 되려고 노력 하였다. 식사 준비를 돕거나 간식을 직접 만들기도 하고 배식과 골고루 잘 먹는 모습을 보임으로 아이들 건강을 위한 지도를 하였다.
또한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보조역할과 함께 참여함으로 아동들의 심리를 관찰하고 클라이언트가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하려고 노력하였다.
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실습지도사, 사회복지사들의 업무 지시와 요청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여 아이들을 케어하고 부족한 인력에 도움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였다. 또한 조방 조리사 선생님을 도와 아이들에게 급식과 간식을 제공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노력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 지도 교사들과의 대화를 통해 아동의 심리와 프로그램 진행 시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도왔다.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처음 실습을 시작할 때 먼저 시작한 실습생들에게 업무에 대해 설명을 듣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였으며, 각자 업무를 분담하거나 힘든 일은 서로 도와가며 실습에 임하였다.
친밀한 관계를 가짐으로서 센터에서 하는 모든 일을 협동하여 실습에 임하였다.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클라이언트와의 라포를 형성하기 위하여 먼저 매일 클라이언트들과 눈을 맞추고 이름을 불러주며 인사하였고 프로그램을 참관하며 클라이언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왔다.
학습시간에는 아동들이 어려워하는 문제들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미리공부를 하여 가르쳐 주는 등 노력을 하였고 급식준비도움과 간식준비를 적극적으로 도와 아이들이 먹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다.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사회복지로서 나의 장점은 클라이언트의 불편한 점을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그들이 변화하고 만족하는 모습에 보람을 느끼고 있는 점이지만 때로는 과한 개입이 불편하게 하기도 하고 클라이언트의 말 한마디와 행동 하나하나에 상처를 받는 성격이 부족한 부분인 것 같다.
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클라이언트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하여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들의 사생활 비밀 보장을 지키려고 노력하였다. 클라이언트가 아동이라고 하여서 무시하거나 의견이 어리숙하다는 편견을 버리고 그들을 존중해 주는 자세로 임하였다.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가) 기관 실습지도
기관의 운영 방침과 클라이언트에 관한 교육방식에 대하여 인식하고 적절한 현장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노력 하였으며 각 프로그램을 클라이언트가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그리고 건강하고 깨끗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식사 준비를 돕고 간식을 준비하였다.
나) 대학 실습지도
실습하게 될 각 기관들에 대한 정보와 역할을 실습 전에 알게 되어서 실습에 도움이 되었다.
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가) 기관 실습지도
기관은 실습생 지도 방향과 실습 지침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실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클라이언트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덕목과 기술에 대하여 적절한 교육을 하였으며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인지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나) 대학 실습지도
문의 할 것이 있으면 바로 연락할 수 있는 도움센터를 제공하여 주셨고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연락하여 궁금한것도 해결하고 힘든부분에 대해 이야기하면 힘내시라는 위로도 받았다. 또 실시간 영상수업을 통해 학습자 모두가 소통할 수 있도록 하였고, 어려운 부분 새로운 정보 등에 대해서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프로그램에 대하여 여러 번의 교육을 통해 지도를 해주셨고 아동복지의 어려운 부분과 좋은 점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역할에 대하여도 알게 되었다.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실습생은 기관 내에서 권한은 전혀 없지만 아동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돌봄으로서 아동들의 심리상태와 어려운 점등을 잘 알 수 있어서 사회복지사에게 보고를 하고 아이를 어떻게 지도하는 것이 좋을지 의논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함께 놀이를 하는 등 좋을 관계를 유지하더라도
단기간만 아동들과 생활하다 보니 아동들의 교육(일상생활지도, 학습지도)지도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다.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개인적으로 많은 사람 앞에서 이야기를 하는 것을 잘 못하는 성격인데 언어예절교육을 실시 하였던 것이 유익한 시간이었다. 아동들에게 예절교육을 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부담도 되고 아동들만 상대로 앞에서 발표를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하지만 직접 자료 수집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지 배우게 되었으며 내가 직접 준비한 자료들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교육을 함으로서 보람을 느끼고 유익했던 시간이었다.
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실습 기간 중 안 좋았던 내용은 없었고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학습 능력이 부족한 아동을 일대일로 학습지도 하라는 업무 지시를 받아 한 아동을 매일 수학문제를 풀도록 하고 학습지도를 하였다.
아동은 학습하는 것 자체를 거부하고 피하기 일수였고 지도를 하려고 하면 스트레스는 받아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는 일이 대부분 이었다.
업무 지시를 받고 아이가 조금은 발전했으면 하는 바람에 책임감을 가지고 지도를 하였지만 아동이 학습 자체를 거부하고 힘들어하는 상황에서 하루 목표치를 달성하도록 끊임없이 설득을 하며 나아가야 하는지 아니면 하지 않도록 그냥 두어야 하는지 혼란이 있었다.
각 상황에 융통성 있게 대처를 하려고 했지만 매일 학습을 하지 않는 것을 원하는 아동에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지 어려움이 있었다.
나의 능력의 한계를 느끼 혼자 자책하기도 했던 일들이 실습 기간 중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었지만 일대일 학습지도를 계기로 행동과 말이 거칠고 주변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 이 아동과 좋은 관계를 형성을 하게 되어 보람도 있었다.
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실습생기간 동안 다양한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서 많이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하고 후원자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 과제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내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클라이언트에게 깊이 관여를 해야 하고 역할이 광범위 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센터가 내 집처럼 편안하게 느껴지는 것은 아이들이 안전하게 센터 내에서 보호받고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감정 프로그램과 교육프로그램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게
만드시는 센터장님과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의 헌신이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다만 아쉬운 것은 실습을 시작할 때 아동들의 정보를 조금이라도 미리 알게 되었다면 아동들에게 맞는 케어를 해줄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있다.
사례교육을 통해 한 두명의 아이의 사례는 알 수 있었지만 그밖에 아이들에 대한 정보가 없어 그 아이에 맞게 응대할 수가 없어 내가 모르는 사이 아이에게 상처를 준 적이 있는 것이 아닌지 하는 걱정이 되었다.
13. 기타 하고 싶은 말
짧다면 짧은 기간 동안 아무 사고 없이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신 센터장님께 감사드리며 센터 내에 활동 외에 외부 활동에도 다양하게 참여하게 해 주신 부분이 너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처음 아이들을 만났을 때 너무 밝아 보여 아픔과 상처는 전혀 보이지 않았는데 적절한 교육과 직접 아이들과 이야기하고 행동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아픔을 보게 되었고 제가 했던 행동들이 아이들에게 상처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역아동센터의 어려움과 그 어려움 속에서도 아이들에게만은 건강하고 좋은 음식과 아이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만드시는 센터장님과 사회복지사님들을 보면서 사회복지사는 누구나 될 수는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라는 것을 체감하였습니다. 실습기간 동안 좋은 교육과 지도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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